제안 배경
| 광장시장은…
과거 광장시장은 110년 된 최초의 주식회사, 서울의 서민 유통 중심지
1952년 서울시에서 건축
➥ 95개 건물의 2층이 구름다리로 연결 상권 형성
현재 한국 패션산업의 성지 한복, 원단, 부자재 등 도매, 봉제 중심지
1층 통로를 중심으로 먹거리 명소화 : 일 16만명의 관광객 유입 중
한복봉제 278개 업체 장인 밀집, 전국 한복봉제 허브 역할
➥ 3~8층 건물 빈 상가 다수,건물 간 구름다리 증설과 에리베이터 필요
세계는 지금 한류를 타고 한국,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지, 한류 플렛폼
➥
광장시장 신 동력은 관광 산업
관광산업역량 강화, 관광문화 확산, 관광기업 집적 및 관광투어 상품, 산업 개발 필요
이를 위한 신한복 브랜드 붐업 사업 준비
주요행사 : 110년 한국의 패션산업을 분석,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개발
패션산업 활성화 마중물로서 ‘Fashion Identity Lads’ 설치 운영
→ 2019년 시범사업, 2020년부터 본격적 추진
제안 내용
ㅣ 사업개요
① 사업명: 2020 종로광장시장 신한복 브랜드 개발사업
② 일 정: 광장 패션랩, 광장시간여행, 광장문화기획 운영: 2월 –12월
붐업 이벤트 행사 기간 : 2020년 10월 11일(금) ~ 12일(토)
③ 장 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4가동 광장시장 3층에서 8층 빈 점포 40여개
청계천 오간수교 수상 패션쇼 런웨이 무대외 배오개 다리까지
④ 참 여: 종로광장시장 한복봉제협회 소상공인 + 시민 + 예술가 + 기관
⑤ 주 최: 2020 종로광장시장 한복봉제협회
⑥ 협조기관: 서울시, 종로구, 광장시장상인총연합회, 광장주식회사, 서울문화재단, 한복진흥센터, 예술경영지원센터
⑦ 사업내용
Ⓐ 주요 프로그램
- Fashion Identity Labs (이하 GMF.I.Lads) 광장 패션랩
- Gwangjang Market time tour (이하 GM tour) 광장시장시간여행
- Identity Live Fashion Show (이하 GMI.L.show) 광장 한복 패션쇼
Ⓑ 부 대 이 벤 트 : 광장시장 이미지 개선 캠페인, 광장문화기획, 신진디자이너 선발, 청계천 시간여행(공연, 버스킹, 설치 등 다양한 매체 설치), 축제폐막식
| Concept
국내 최초 고종이 세운 110년 역사시장 광장시장에서
미래 패션문화를 선도하는 광장시장 관광산업
한류의 중심 관광지 광장시장
광장시장 한류 패션산업으로 특화
한류 패션, 한류 라이브, 한류 이야기로 재 탄생한
광장시장 청계천으로 기억
“한류를 만나러 광장시장으로!”
| 기획 의도
2020 광장시장 한류 산업 → 국내 최고의 한류 관광지 한류 패션산업으로 재탄생
① 광장시장 패션산업의 새로운 포지셔닝: 국내 최고 한류 관광지에서
세계 최고 패션문화 거점으로 이미지 대 변신
② 한류패션문화 선도+한류·인디문화 협업: 한류 밴드 라이브 공연과 신진디자이너 발굴과 기성 디자이너가 함께
③ 광장시장 광관플렛폼 새로운 거점: 청계천 문화 소개, 광장시장 청계천변 명소화, 역사, 문화, 예술 협치 거점
☞ 광장시장에서 패션산업의 미래를 본다
ㅣ기대효과
Ⓐ 주요 프로그램
Ⅰ. F.I.Lads 광장시장 복식 디자인봉제 연구소
광장시장 곳곳을 새로운 상상과 도전이 넘치는 융합 창·제작 공간으로 변신
- 국내 최고 한류 관광지 광장시장에서 세계 최고 한류 패션을 위한 연구소 설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할 팹랩에서 다양한 실험과 개발
- 신진디자이너 발굴 Now look here!: 기성 디자이너 기술 이수, 교육과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 청년일자리 창출, 청년창업 지원, 일자리 교육
- 예술가 + 상인 + 기관 거버넌스 운영: 산업, 역사, 문화, 예술, 관광 행사 진행 등 지속적인 사업 추진 공동체 구성
- 패션봉제지원센터: 광장시장 한복봉제업체들은 무등록 바느질 방으로 행정지원사업을 추진 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기 힘든 상황, 급변하는 실정에 열악한 상황이 악화됨. 한복산업을 패션산업으로 성장, 개발상품을 제작, 개발 브랜드 런칭 패션쇼, 상시 상품 전시, 해외 상품과 상설 상품 판매까지 연결, 컨설팅
- 광장시장 4층에서 8층 사이 70년대 봉제공장이 창신동으로 이전, 현재 빈점포 40여개 밀집, 청년복합몰 사업 등 다양한 지원사업 연계 구조적인 변화
- 광장한복스쿨: 광장시장 내에 278개 한복봉제(바느질방) 밀집, 새로운 한복 디자인 전국으로 확산 + 산업 기술 향상 + 한류패션산업 청년일자리 교육기관 설립 등
Ⅱ. I.L.show 광장시장패션쇼
국내 최고 한류 관광지에서 세계 최고 한류 패션 산업 성지로 이미지 변신
- 국제적 활동과 취향으로 한국의 정체성 있는 브랜드 개발
- 광장시장 한류 브랜드 개발 상품과 상인들의 기존 상품 홍보
- 세계 최고 한류 패션, 한류 포스트락 밴드 라이브 공연과 함께 패션쇼
포스트락 라이브공연으로 세련되고 유니크한 행사장분위기 연출
한류 포스트락 밴드 광장시장 굿즈 상품 , F.I.Lads 한류 브랜드 상품
- F.I.Lads 를 통해 개발된 한류 브랜드 신진디자이너 작품을 선보이는 무 광장시장 판매 상권 활성화, 광장시장 내 생방송
Ⅲ. GM tour 광장시장시간여행
광장시장의 사람과 공간이 기억하는 시간으로 한국 현대사 여행
- 광장시장의 110년 역사 속에 서울과 한국, 아시아와 세계의 역사와 연결과 비춰지는 이야기
- 다국적 관광객 방문을 위한 다국적 안내 : 다양한 투어
- 광장시장 웹 드라마 다국적 언어로 정기적 업로드
- sns홍보 다국적 서보터즈 활동 : 열정적인 다국적 자원봉사 25개국 다국어 홍보
Ⓑ 부대 이벤트
Ⅰ. 광장시장 이미지개선 캠페인
상가거리, 가게 대청소, 가게별 단장 상권활성화
Ⅱ. 광장 문화기획 project HARU
- 광장시장 100전_ project HARU이 계원예술대학교 전시과 학생들 창작 프로그램
Ⅲ. 청계천 시간여행
- 다국어 청계천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