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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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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 사업진행 현황

  1. 1단계
    사업제안

  2. 2단계
    부처별검토

  3. 3단계
    사업숙성

  4. 4단계
    정부예산안
    반영

  5. 5단계
    국회확정

제안자 정보

  • 제안자
    2****************업
  • 성별
  • 제안구분
    신규사업
  • 등록일
    2019-03-19 20:10

제안상세내용

  • 회계년도
    2020년 (회계년도란 향후 최종사업으로 선정된 경우 정부예산이 반영되는 년도입니다.)
  • 제안명
    2020 광장시장 신한복 개발사업
  • 제안 배경
    | 광장시장은…
    과거 광장시장은 110년 된 최초의 주식회사, 서울의 서민 유통 중심지
    1952년 서울시에서 건축
    ➥ 95개 건물의 2층이 구름다리로 연결 상권 형성
    현재 한국 패션산업의 성지 한복, 원단, 부자재 등 도매, 봉제 중심지
    1층 통로를 중심으로 먹거리 명소화 : 일 16만명의 관광객 유입 중
    한복봉제 278개 업체 장인 밀집, 전국 한복봉제 허브 역할
    ➥ 3~8층 건물 빈 상가 다수,건물 간 구름다리 증설과 에리베이터 필요
    세계는 지금 한류를 타고 한국,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지, 한류 플렛폼

    광장시장 신 동력은 관광 산업
    관광산업역량 강화, 관광문화 확산, 관광기업 집적 및 관광투어 상품, 산업 개발 필요
    이를 위한 신한복 브랜드 붐업 사업 준비

    주요행사 : 110년 한국의 패션산업을 분석,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개발
    패션산업 활성화 마중물로서 ‘Fashion Identity Lads’ 설치 운영
    → 2019년 시범사업, 2020년부터 본격적 추진
  • 제안 내용
    ㅣ 사업개요
    ① 사업명: 2020 종로광장시장 신한복 브랜드 개발사업
    ② 일 정: 광장 패션랩, 광장시간여행, 광장문화기획 운영: 2월 –12월
    붐업 이벤트 행사 기간 : 2020년 10월 11일(금) ~ 12일(토)
    ③ 장 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4가동 광장시장 3층에서 8층 빈 점포 40여개
    청계천 오간수교 수상 패션쇼 런웨이 무대외 배오개 다리까지
    ④ 참 여: 종로광장시장 한복봉제협회 소상공인 + 시민 + 예술가 + 기관
    ⑤ 주 최: 2020 종로광장시장 한복봉제협회
    ⑥ 협조기관: 서울시, 종로구, 광장시장상인총연합회, 광장주식회사, 서울문화재단, 한복진흥센터, 예술경영지원센터
    ⑦ 사업내용
    Ⓐ 주요 프로그램
    - Fashion Identity Labs (이하 GMF.I.Lads) 광장 패션랩
    - Gwangjang Market time tour (이하 GM tour) 광장시장시간여행
    - Identity Live Fashion Show (이하 GMI.L.show) 광장 한복 패션쇼
    Ⓑ 부 대 이 벤 트 : 광장시장 이미지 개선 캠페인, 광장문화기획, 신진디자이너 선발, 청계천 시간여행(공연, 버스킹, 설치 등 다양한 매체 설치), 축제폐막식

    | Concept
    국내 최초 고종이 세운 110년 역사시장 광장시장에서
    미래 패션문화를 선도하는 광장시장 관광산업
    한류의 중심 관광지 광장시장
    광장시장 한류 패션산업으로 특화
    한류 패션, 한류 라이브, 한류 이야기로 재 탄생한
    광장시장 청계천으로 기억
    “한류를 만나러 광장시장으로!”
    | 기획 의도
    2020 광장시장 한류 산업 → 국내 최고의 한류 관광지 한류 패션산업으로 재탄생
    ① 광장시장 패션산업의 새로운 포지셔닝: 국내 최고 한류 관광지에서
    세계 최고 패션문화 거점으로 이미지 대 변신
    ② 한류패션문화 선도+한류·인디문화 협업: 한류 밴드 라이브 공연과 신진디자이너 발굴과 기성 디자이너가 함께
    ③ 광장시장 광관플렛폼 새로운 거점: 청계천 문화 소개, 광장시장 청계천변 명소화, 역사, 문화, 예술 협치 거점
    ☞ 광장시장에서 패션산업의 미래를 본다
    ㅣ기대효과
    Ⓐ 주요 프로그램
    Ⅰ. F.I.Lads 광장시장 복식 디자인봉제 연구소
    광장시장 곳곳을 새로운 상상과 도전이 넘치는 융합 창·제작 공간으로 변신
    - 국내 최고 한류 관광지 광장시장에서 세계 최고 한류 패션을 위한 연구소 설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할 팹랩에서 다양한 실험과 개발
    - 신진디자이너 발굴 Now look here!: 기성 디자이너 기술 이수, 교육과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 청년일자리 창출, 청년창업 지원, 일자리 교육
    - 예술가 + 상인 + 기관 거버넌스 운영: 산업, 역사, 문화, 예술, 관광 행사 진행 등 지속적인 사업 추진 공동체 구성
    - 패션봉제지원센터: 광장시장 한복봉제업체들은 무등록 바느질 방으로 행정지원사업을 추진 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기 힘든 상황, 급변하는 실정에 열악한 상황이 악화됨. 한복산업을 패션산업으로 성장, 개발상품을 제작, 개발 브랜드 런칭 패션쇼, 상시 상품 전시, 해외 상품과 상설 상품 판매까지 연결, 컨설팅
    - 광장시장 4층에서 8층 사이 70년대 봉제공장이 창신동으로 이전, 현재 빈점포 40여개 밀집, 청년복합몰 사업 등 다양한 지원사업 연계 구조적인 변화
    - 광장한복스쿨: 광장시장 내에 278개 한복봉제(바느질방) 밀집, 새로운 한복 디자인 전국으로 확산 + 산업 기술 향상 + 한류패션산업 청년일자리 교육기관 설립 등
    Ⅱ. I.L.show 광장시장패션쇼
    국내 최고 한류 관광지에서 세계 최고 한류 패션 산업 성지로 이미지 변신
    - 국제적 활동과 취향으로 한국의 정체성 있는 브랜드 개발
    - 광장시장 한류 브랜드 개발 상품과 상인들의 기존 상품 홍보
    - 세계 최고 한류 패션, 한류 포스트락 밴드 라이브 공연과 함께 패션쇼
    포스트락 라이브공연으로 세련되고 유니크한 행사장분위기 연출
    한류 포스트락 밴드 광장시장 굿즈 상품 , F.I.Lads 한류 브랜드 상품
    - F.I.Lads 를 통해 개발된 한류 브랜드 신진디자이너 작품을 선보이는 무 광장시장 판매 상권 활성화, 광장시장 내 생방송
    Ⅲ. GM tour 광장시장시간여행
    광장시장의 사람과 공간이 기억하는 시간으로 한국 현대사 여행
    - 광장시장의 110년 역사 속에 서울과 한국, 아시아와 세계의 역사와 연결과 비춰지는 이야기
    - 다국적 관광객 방문을 위한 다국적 안내 : 다양한 투어
    - 광장시장 웹 드라마 다국적 언어로 정기적 업로드
    - sns홍보 다국적 서보터즈 활동 : 열정적인 다국적 자원봉사 25개국 다국어 홍보
    Ⓑ 부대 이벤트
    Ⅰ. 광장시장 이미지개선 캠페인
    상가거리, 가게 대청소, 가게별 단장 상권활성화
    Ⅱ. 광장 문화기획 project HARU
    - 광장시장 100전_ project HARU이 계원예술대학교 전시과 학생들 창작 프로그램
    Ⅲ. 청계천 시간여행
    - 다국어 청계천 해설
  • 추정 사업비
    200  (백만원) 
  • 산출근거
    Ⓐ 주요 프로그램 Ⅰ. F.I.Lads 광장시장 복식 디자인봉제 연구소 - 패션랩 * 산출근거 : 공간산업장비 등 설치 × 70백만원 - 신진디자이너 발굴 Now look here!: * 산출근거 : 신진디자이너 브랜드 개발 컨설팅 × 2백만원 × 12회 × 8명 = 192백만원 - 예술가 + 상인 + 기관 거버넌스[심포지움] * 산출근거 : 전기 모 심포지움 × 30백만원 - 패션봉제지원센터 * 산출근거 : 공간조성 × 120백만원 - 빈점포  
  • 첨부파일

검토 결과

  • 적부
    적격
  • 판단사유
    제안해주신 내용은 국민참여예산 요구안에 반영되어 기획재정부에 제출되었습니다. 향후 6월 15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4차례에 걸친 예산 국민참여단의 논의와 일반국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2020년 정부예산안에 담겨 국회에 제출될 예정입니다. 제안해주신 내용이 정부예산안에 반영되는지, 그리고 국회 심의를 거쳐 내년도 예산으로 확정되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국민이 주인”입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애정으로,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국민참여예산제도”는 더욱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 소관명
    문화체육관광부
  • 연락처
    044-203-2548

검토결과

  • 적격 여부
    적격
  • 판단사유
    국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안의 취지, 사업화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우리부 예산사업으로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 소관명
    문화체육관광부
  • 연락처
    044-203-2548

심사가 완료되어 의견 접수가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