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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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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 사업진행 현황

  1. 1단계
    사업제안

  2. 2단계
    부처별검토

  3. 3단계
    사업숙성

  4. 4단계
    정부예산안
    반영

  5. 5단계
    국회확정

제안자 정보

  • 제안자
    우*원
  • 성별
  • 제안구분
    신규사업
  • 등록일
    2019-03-19 20:53

제안상세내용

  • 회계년도
    2020년 (회계년도란 향후 최종사업으로 선정된 경우 정부예산이 반영되는 년도입니다.)
  • 제안명
    이제 대한민국에도 기본소득혁명이 일어날때입니다.
  • 제안 배경
    안녕하십니까? 이제 대한민국에도 기본소득혁명이 일어날때입니다. 나는 스위스에서 월 기본소득 300만원이라는 것에 큰 영감을 받아 이렇게 제안을 드립니다. 또한 국민들이 최소한의 삶을 누려야 한다는 것이 국가의 기본적인 의무라고 생각하기에 반드시 기본소득은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제안 내용
    안녕하십니까? 나는 대한민국 도시 대구에 거주하고 있는 건장한 청년인 24살 우재원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나는 대한민국 정부에 조속히 기본소득을 도입하여 유아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이 최소한의 삶을 유지하며 살 수 있도록 국가가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기본소득은 스위스처럼 월 300만원을 주는 급진적인 정책이 아닙니다. 스위스가 하려했던 것에 10정도 월 30만원정도의, 현재 어르신들이 기초연금으로 받고 계시는 만큼의 현금을 지급하여 전국민 또는 하위 70에게 월 30만원씩의 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문재인정부가 3년이 남은만큼 3년동안 단계적으로 인상하여 2020년은 월 10만원 2021년은 월 20만원 그리고 2022년에 월 30만원으로 점점 파이를 키우며 국민의 공감대를 얻으며 기본소득을 완성시켜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재원입니다. 내년 예산안은 500조가 돌파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만약 하위 70에게 월 기본소득 30만원 씩을 지급한다면 대한민국 국민 하위 70 35000000만명 * 월 300000만원 = 10500000000000 월 10조 5천억
    1년예산 총 126조 가 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년 예산 500조의 대략 5분의1정도의 기본소득 예산이 필요함을 볼 수 있지요.
    물론 내년 500조라는 저의 예측 예산은 소득세와 법인세, 보유세의 대폭 인상등으로 대폭 확충시킬 수 있을것으로 확신합니다. 현재 2019년 예산안 470조 중 복지예산은 162조로 3분의 1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복지예산을 저는 예산의 2분의 1로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국가가 최고로 국민에게 다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하는 것은 국민이 최소한의 삶을 살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계속 최소한의 삶을 아까전부터 계속 강조하고 있는데 최소한의 삶이란 너무나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소한의 삶이 유지가 될때 자신의 꿈 가족의 건강 등을 걱정하지 않고 나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일 중요한 이유는 빈곤이라는 대한민국의 100년 고통을 박살내버릴 유일한 해결책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이야기로 돌아가면 500조의 2분의1 이라는 예산을 복지예산으로 쓴다면 총 250조의 예산이 쓰여질 것으로 나타납니다. 2019년 현재 복지예산인 162조에 기본소득예산 126조를 합하면 총 288조 예산이 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33조의 부족한 예산은 소득세 보유세 법인세의 대폭인상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제 재원문제는 말끔히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기본소득이라는 대업을 실현시키는 것입니다. 나는 문재인정부를 믿습니다. 문재인정부의 민주주의를 믿습니다. 문재인정부의 정의를 믿습니다. 반드시 실현시켜주시기를, 그리고 저와 같이 빈곤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빈곤의 악순환을 끊어내주시기를 간절히 또 간절히 바랍니다. 문재인 정부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추정 사업비
    126  (백만원) 
  • 산출근거
    35000000 * 300000 = 10500000000000 10500000000000 * 12 = 126000000000000  
  • 첨부파일
     

검토 결과

  • 안내문
    제안 사항이 국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숙성되어 예산요구안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담당 부처에서는,
    ①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한 법적 근거는 충분한지, ② 기존의 유사한 사업이 있어 예산 중복의 여지는 없는지, ③ 정책 효과가 특정 지역이나 단체에 집중되어 형평성 시비의 우려는 없는지, ④ 국가가 집행하기 보다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집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⑤ 매년 계속해서 집행하기 보다는 일회성 전시사업에 불과하다는 비판의 여지는 없는지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서 적격 또는 부적격 여부를 판단하였습니다.

    다만, 여러분의 제안이 “예산사업”으로 부적격하다는 판단에 불과한 것이지 제안 취지가 올바르지 않다는 판단이 전혀 아니라는 사실을 말씀드립니다. 여러분의 제안 취지는 향후에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보다 나은 정책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국민이 주인”입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애정으로,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국민참여예산제도”는 더욱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 적부
    부적격
  • 판단사유
    국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안하신 기본소득 제도와 관련하여 현재 국내외에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스위스에서는 2016년 6월 기본소득 도입여부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투표결과: 부결)하였고, 핀란드에서는 2017~2018년 기본소득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2019년 운영결과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기본소득에 대하여 일반국민, 학계, 정치권 등에서 다양한 논의가 있으나, 이에 앞서 우리나라의 복지여건, 타 복지제도와의 관계 및 사회적 합의 등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기본소득 제도가 운영되고 있지는 않지만,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모든 국가기관에서는 국민이 걱정없이 살 수 있도록 아동수당 도입, 청년구직촉진수당 지급, 기초연금 및 장애인연금 인상,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부양의무가 기준 완화 및 지원수준 확대, 의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생애주기별 기본생활 보장을 위하여 관련 제도 보완에 힘쓰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소관명
    보건복지부
  • 연락처
    --

검토결과

  • 적격 여부
    부적격
  • 판단사유
    국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안하신 기본소득 제도와 관련하여 현재 국내외에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스위스에서는 2016년 6월 기본소득 도입여부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투표결과: 부결)하였고, 핀란드에서는 2017~2018년 기본소득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2019년 운영결과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기본소득에 대하여 일반국민, 학계, 정치권 등에서 다양한 논의가 있으나, 이에 앞서 우리나라의 복지여건, 타 복지제도와의 관계 및 사회적 합의 등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기본소득 제도가 운영되고 있지는 않지만,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모든 국가기관에서는 국민이 걱정없이 살 수 있도록 아동수당 도입, 청년구직촉진수당 지급, 기초연금 및 장애인연금 인상,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부양의무가 기준 완화 및 지원수준 확대, 의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생애주기별 기본생활 보장을 위하여 관련 제도 보완에 힘쓰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소관명
    보건복지부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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