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배경 및 내용
국산 애니메이션은 아이들에게도, 어른에게도 친숙한 애니메이션입니다.
하지만, 국산 애니메이션은 신작 국산 애니메이션 쿼터제와 애니메이션산업법이 있는데도 낮 12시부터 저녁 5시까지 편성되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시청이 힘들어서 접근성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어린이에게 애니메이션은 소중한 존재이면서도 이 시간대가 유치원이나 학교에 있을 시간이라 접근성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게다가 국민의 국내 제작 콘텐츠 관심이 한국 드라마로 쏠려 있어 국산 애니메이션도 콘텐츠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은 국산이 일본에 비해 세계 진출이 약간 부족한 편으로, 육성이 필요할 때입니다.
그래서 국산 애니메이션은 다음과 같은 발전 지원 방안이 필요합니다.
1. 신작 국산 애니메이션의 어린이 시청이 불가능한 시간대(암흑 시간대(낮 12시 ~ 저녁 5시) 편성 금지 및 애니메이션 시간대 조정
방송법 제71조에 의해 2000년 10월부터 실시된 국산 애니메이션 쿼터제로 국산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지만, 정작 어린이에게 시청률이 안 좋은 시간대(암흑 시간대(낮 12시 ~ 저녁 5시)에 있어 시청률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신작 국산 애니의 대부분은 낮 12시부터 저녁 5시에 집중적으로 편성되어 있어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어린이들도 불편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3대 쿼터제(애니메이션, 영화, 대중음악 쿼터제)의 근거인 방송법 제71조의 제7호를 추가하여 쿼터제 대상인 영화, 대중음악과 같이 "지상파 의무편성 대상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영화 프로그램, 대중음악 프로그램은 시청률이 떨어지는 시간대에 편성하지 아니한다."라는 내용으로, 지상파 방송국은 신작 애니메이션 편성을 이런 시간대 대신 저녁 5시 등 어린이 시청이 가능한 시간대에 편성해야 합니다. 원래 애니메이션 쿼터제는 신작 국산 애니메이션 접근성 강화라는 본래 목적이 있지만, 2000년대 이후부터 낮 12시부터 저녁 5시까지 편성하였기 때문에 시청률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지상파 방송국은 시청률 증가를 위해 어린이 시청 접근성이 떨어지는 낮 12시부터 저녁 5시까지 편성을 하지 않는 대신 어린이 시청 접근성이 좋은 저녁 5시부터 9시까지 편성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국산 애니메이션 OST를 세계에서 잘 알려진 명곡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2. 국산 애니메이션 육성 및 수출 강화
국산 애니메이션은 미국, 일본, 유럽에 비해 수출이 약간 부족한 편입니다. 그래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신작 국산 애니메이션을 육성하고, 국산 애니메이션 관련 박람회를 풍부하게 치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국산 애니메이션 도모를 위해 법정공휴일 "국산 애니메이션의 날"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한국애니메이션진흥원"도 설립이 필요할 때입니다. 또한 국산 애니메이션(특히 신작 국산 애니메이션)의 수출도 육성해야 합니다. "캐치! 티니핑"의 사례를 보면 국내에서도 인기가 엄청 많아 뽀로로 다음으로 국민 애니메이션급으로 인지도가 높으며, 중국과 일본, 영미권에 수출되어 호응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투니버스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의 사례를 보면,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애니메이션으로써, 완구 판매량이 높으며, 전 세계에서 많이 수출된 바 있으며, 태국에서는 국민 애니메이션급으로 인기가 높은 사례가 있습니다. 따라서 국산 애니메이션은 수출을 높아야 하며, 문체부의 국산 애니메이션 홍보 공익 캠페인으로 국내와 전세계에 주목해야 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산업법에 애니메이션 육성 증진 및 수출 증진, 문체부의 지원 관련 조항도 필요합니다.
3. 국산 애니메이션 테마거리 조성
일본 도쿄의 "아키하바라"는 일본 애니메이션 테마거리라서 세계에서도 잘 알려진 애니메이션 거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국산 애니메이션은 관련 테마거리가 조성되지 않아 육성이 느린 편입니다. 그래서 문체부와 함께 세계에서도 알리기 쉬운 "한국 애니메이션 테마거리"를 조성하여 국산 애니메이션의 육성과 해외 인지도 육성을 할 수 있습니다. 조성하는 순간 세계의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연 이 거리의 인기를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의 인기를 "골든", "소다 팝" 등 유명 OST를 배출한 K팝을 주제로 한 미국 소니 사의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보다 높은 인기를 주목받을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한국 애니메이션을 지금 국내에서도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한국 드라마급으로 인기를 높혀 세계의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3가지 제안을 성공한다면 주 시청 타겟층인 어린이와 성인, 세계인의 주목을 받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