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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제안사례

  1. 01 사업제안
    및 관리
    (3~4월)
    국민 사업제안
    제안사업 적격성 점검
  2. 02 각 부처
    예산안 요구
    (4~5월)
    각 부처는 제안사업 숙성 후 후보사업을
    포함하여 기재부에 예산안 요구
  3. 03 제안사업 논의
    (6~7월)
    예산 국민참여단 발족
    참여단,참여예산 후보사업 압축
  4. 04 사업
    선호도조사
    (7월)
    일반국민 설문조사
    예산 국민참여단 투표
  5. 05 정부
    예산안 반영
    (8월)
    재정정책자문회의 논의
    국무회의 정부예산안 확정
  6. 06 국회예산안
    심의·확정
    (9~12월)
    국회에서 정부예산안 심의·확정

제안자 정보

  • 제안자명
    이*정
  • 성별
  • 등록일
    2020-02-05 16:41

제안상세내용

  • 회계년도
    2021년
  • 제안명
    인공지능을 통한 법률구조 서비스 확대
  • 제안 배경
    최근 임대차보증금 반환문제로 대한법률구조공단 인천지부 부천출장소를 방문하였습니다.
    저의 거주지는 경기도 김포이므로 버스를 두 번 갈아타고 2시간의 시간을 들여 방문하였습니다.
    11시에 도착하였는데 벌써 많은 분들이 좁은 사무실 대기의자 뿐 아니라 서서 대기하고 계셨고 11시 40분이 넘어서야 상담을 할 수 있었습니다.

    대기하며 주위를 보니 복잡한 법률문제서부터 문외한인 제가 보기에도 간단한 상담까지 다양한 법률적 문제로 다양한 사회계층이 공단을 방문하였습니다.

    저는 대학을 졸업하였으나 익숙하지 않은 법률용어 및 절차 등으로 인하여
    네이버 등을 통해 문제를 확인하는 것보다 법률전문가의 상담이 문제를 이해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유리한 것 같습니다.
  • 제안 내용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방문소요시간 및 대기시간을 보내며

    얼마 전 신문에서 읽었던 내용이 생각났습니다.
    인공지능을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산업분야가 법률 및 의료분야라는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되어지고 있는 다양한 법률상담사례 및 서식 등 법률정보를 법률 전문용어가 아닌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용어로 찾을 수 있고 다양한 법률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어느 곳에서나 서비스 받을 수 있으면 국민의 법률복지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보니 공단은 1년에 150만건의 상담과 15만건의 소송을 수행하고 있고
    법률전문가 또한 어느 기관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고유업무인 무료법률구조와 인공지능을 연계하여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되어진다면
    많은 국민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추정 사업비
     (백만원) 
  • 산출근거
     

2020년도 국민제안사업 의견 접수가 종료되었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