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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제안사례

  1. 01 사업제안
    및 관리
    (3~4월)
    국민 사업제안
    제안사업 적격성 점검
  2. 02 각 부처
    예산안 요구
    (4~5월)
    각 부처는 제안사업 숙성 후 후보사업을
    포함하여 기재부에 예산안 요구
  3. 03 제안사업 논의
    (6~7월)
    예산 국민참여단 발족
    참여단,참여예산 후보사업 압축
  4. 04 사업
    선호도조사
    (7월)
    일반국민 설문조사
    예산 국민참여단 투표
  5. 05 정부
    예산안 반영
    (8월)
    재정정책자문회의 논의
    국무회의 정부예산안 확정
  6. 06 국회예산안
    심의·확정
    (9~12월)
    국회에서 정부예산안 심의·확정

제안자 정보

  • 제안자명
    고*권
  • 성별
  • 등록일
    2021-03-02 13:49

제안상세내용

  • 회계년도
    2022년
  • 제안명
    인터넷피해상담창구 운영
  • 제안 배경 및 내용
    (제안배경)
    코로나19로 인해 국민의 생활이 비대면 중심으로 변화하고 인터넷 미디어를 통한 정보전달이 다양화되고 있으나 가짜뉴스, 미확인 유튜브 콘텐츠 확산, 미성년자 결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등으로 인한 국민 일상생활의 불편과 피해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자극적인 콘텐츠를 제작·송출하는 인터넷 개인방송 등으로 돌이킬 수 없는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이용자가 피해에 대한 상담할 수 있는 일원화된 창구가 없어 빠른 대응이 어려운 현실입니다.
    특히,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은 효율적인 대응이 어려워 더 큰 피해에 상시 노출되어 있습니다.

    (제안내용)
    이에 인터넷 이용자의 보호를 위한 대국민 전문 통합 상담 창구를 마련하여, 체계적이고 신속한 이용자 피해대응 방법을 안내하는 등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는 바 아래와 같이 제안하오니 적극 검토 바랍니다.

    1. ‘인터넷 이용자보호 피해상담 창구’를 마련하여 이용자 피해발생 시 상담할 수 있는 전문 통합 상담창구 운영
    2. 인터넷 서비스 전체에 대해 접수·상담을 실시하고 이용자의 피해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당 전문기관 안내
    3.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피해의 급격한 증가 시 피해예방을 위한 경보발령 등 사전 안내 실시

    (기대효과)
    인터넷을 통한 이용자 피해발생 시 상담을 통한 대응을 지원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여 사회적 갈등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사 피해 등을 국민들에게 주기적으로 사전 안내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로 최종적으로 국민들의 인터넷 이용 시 권익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추정 사업비
     (백만원) 
  • 산출근거
     

2021년도 국민제안사업 의견 접수가 종료되었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