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배경 및 내용
■ 제안 개요
Talk to me, I’m ready to listen (나에게 말해 보세요, 들을 준비가 됐어요) 컨셉
◦ 자신의 고민과 힘든 마음을 ‘음성’이나 ‘채팅’으로 상담 및 소통이 가능한 AI 인공지능 GPT 기반 마음소통 심리상담 모바일 웹앱 서비스 개발 중
◦ 익명으로 인공지능, 전문 상담가, 일반회원들과 소통, 공감, 위로를 주고 받으며 내담자 스스로 답을 찾아 나가도록 돕는 AI 디지털 멘탈 헬스케어 서비스
◦ 본 서비스는 휴대전화로 통화하듯 쉽게 접근이 용이하여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고민과 심리상태를 공유하며 힘을 얻고 사회적 심리적 고립자, 은둔 청년, 외로운 노년층도 다시 사회로 유입시켜 건강하고 밝은 사회 구현에 기여하고자 함
(* 내담자 : 자신의 심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고자 하는 사람)
■ 배경 및 필요성
‘나를 이해해 주고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게 중요하다’ 은둔 청년 유승규씨 (29) 인터뷰 - 경향신문 <’은둔 청년’ 우리가 바라만 보고 있는 사이 37만명 추산> 기사 中
◦ 나의 말을 들어주고 마음을 터놓고 대화할 사람이 없어 정신적, 육체적은 물론 사회적으로 병을 키워가는 사람들 증가
◦ 성인 8명 중 1명은 중증 우울증을 앓고, 2020년 기준 OECD 국가 중 대한민국 자살률 1위, 하루 평균 38명이 사망 (보건복지부 통계)
◦ 국내는 해외에 비해 정신과 진료, 전문 심리상담을 받는 접근성이 매우 떨어져 있음
◦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심리상담 서비스가 주목받고 해당 기업들은 높은 성장율로 가파른 성장 추세
◦ 전 세계 정신건강케어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515조원으로 추정, 매년 3.5% 이상씩 성장하며 2030년에는 약 723조에 이를 것으로 분석
◦ 익명으로 자신의 고민과 마음을 1) ‘음성’ ‘채팅’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대화하듯 말하고, 2) 서로 공감 소통하며, 3) 스스로 답을 찾아 나가도록 돕는 AI 대화형 음성소통 모바일 서비스에 착안하게 됨
■ 사업화 현황 및 목표
◦ B2C 사용자 대상 모바일 웹앱 서비스 '23년 12월 출시 예정
◦ 프로토타입 완성 후 사용자 베타 테스트 거쳐 실제 모바일 서비스 고도화 목표
◦ AI 알고리즘과 GPT 기술 활용, 효율적인 개발 시스템 구축으로 시간과 비용 절감 계획
◦ 디지털 치료제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기획 설계 중
◦ 극단적 선택 예방을 위한 모니터 기관 연계 및 알림 발송 기능 등 차별화 서비스 구축 계
◦ B2C, B2B, B2G, B2R(R: Royal 계층), GLOBAL, 데이터 수익 확장 등 목표시장별 비즈니스 모델 및 중장기 성장 전략 수립, 외부 기관 협력을 통한 홍보 마케팅 추진
◦ 본 기업은 앱 개발이 바로 가능한 기획자와 개발자로 구성, 내부 역량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 차별화 서비스 전략 수립 등 사업화 추진 준비가 완료된 상태
◦ 개발기간 동안 정부기관, 협회, 기업, 학교 등 관련 부서와의 유기적 협조 및 제휴 체계 구축하여 지속적인 자문과 서비스 판로 확대 추진 예정
※ (참고1) 내부 보유 역량
◦ 공동 창업자 1 : 미국에서 컴퓨터공학 학사와 정보시스템 석/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한국과 미국의 IT회사에서 웹개발 프로젝트를 15년 이상 진행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과 한국의 대학에서 겸임교수로 수년간 컴퓨터 관련 교과목 강의경력 있음
- 본인의 업무경험 (C# .NET 개발 및 기획 및 설계, 프로젝트 PM, 인공인간 개발(Text-To-Speech 와 Lip-sync) )과 학문적 지식 활용, 외부협력기관의 연계와 협업을 위해 MOU 진행 역할
◦ 공동 창업자 2 <제안자> : 25년간 Commerce, Community, Contents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의 실무 및 총괄 PM 역할 수행 경험, 웹/앱 UI 설계와 서비스 전략 기획의 핵심 역량 보유
- IT 시장의 트렌드 분석 능력과 관련 분야의 사업 기획, 제안, 제휴, 홍보 마케팅 업무 경력과 역량 보유, IT 전반 모든 기획 마케팅 총괄 역할이 가능
◦ CTO : 미국대학에서 경영학 학사 취득, 현재 데이터 분석학 석사 학위 수료, E-commerce 관련 회사에서 쇼핑몰 웹앱(Web Application) 개발 수행, 블록체인 회사의 네이티브 블록체인 및 NFT 거래 시스템 구축, 메타버스 회사의 Three.js 라이브러리를 통한 Web 3D 기반 스마트 박물관 구축, 스마트 박물관 프로젝트에서는 유저 행동 분석 데이터 취합 및 분석 플랫폼 개발
- 프론트엔드, 백엔드, 서버, 데이터베이스 등 Full-stack 개발 총괄 담당
- 다양한 웹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서버, 데이터베이스 등 작업 수행 경험
※ (참고2) 해당 프로젝트 추진 중으로 대외비 개발사항 포함된 관계로 상세한 사업내용 공개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단, 국민참여예산 사업비 선정 후 오픈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