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배경 및 내용
국민참여 예산제도에 기반한 정책 제안서
1. 제안 개요
업명: 장애 형제자매를 위한 공감·소통 교육 프로그램 운영
대상: 장애 형제를 둔 초·중·고등학생
목표: 감정 표현력과 사회적 관계 형성 능력을 향상시켜 가족 내 소통 개선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
2. 제안 배경 및 필요성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는 다음과 같은 복합적인 감정을 경험하며 성장
이로 인해 아동·청소년기는 심리적 정서적 발달적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음
해당 대상(형제자매)**을 위한 감정 표현 및 공감 교육은 거의 전무하며 전국 단위의 체계적 프로그램 사례가 부재한 상황
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정책적 공백 보완 시범사업으로서 충분한 필요성과 정책 타당성을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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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업 내용
감정 표현 교육 : 감정 단어 알기, 감정 카드 활용, ‘마음일기’ 쓰기 등
또래 소통 기술 : 협동놀이, 역할극, 갈등 상황 연습 등
창의적 자기표현 활동 : 미술, 연극, 사진, 보드게임, 스토리 만들기 등
또래 공감 그룹 운영 : 비슷한 가족 환경을 가진 또래들과의 집단 활동 및 대화 시간
가족 피드백 : 보호자 대상 정리 보고서 제공, 가정 내 소통 팁 안내
4. 운영 방안
운영 형식: 주말 반일형 / 방학 집중형 1~2일 캠프
운영 기관: 지역 평생학습센터 + 청소년기관 + 복지관 협력
지원 방식: 참가비 면제, 교재·재료 무상 제공
5. 재정 소요
약 4백만 원
6. 기대 효과
형제자매의 감정인식 및 표현능력 향상
사회성 및 또래관계 개선, 정서적 안정
가족 내 관계 회복 → 장애 형제의 돌봄 간접 강화
청소년기의 자존감 및 사회적 참여 태도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