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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 사업진행 현황

  1. 1단계
    사업제안

  2. 2단계
    부처별검토

  3. 3단계
    사업숙성

  4. 4단계
    정부예산안
    반영

  5. 5단계
    국회확정

제안자 정보

  • 제안자
    김*주
  • 성별
  • 등록일
    2025-06-22 22:55

제안상세내용

  • 회계년도
    2027년 (회계년도란 향후 최종사업으로 선정된 경우 정부예산이 반영되는 년도입니다.)
  • 제안명
    장애 형제자매를 위한 공감·소통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제안 배경 및 내용
    국민참여 예산제도에 기반한 정책 제안서

    1. 제안 개요
     업명: 장애 형제자매를 위한 공감·소통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대상: 장애 형제를 둔 초·중·고등학생
     목표: 감정 표현력과 사회적 관계 형성 능력을 향상시켜 가족 내 소통 개선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

    2. 제안 배경 및 필요성
    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는 다음과 같은 복합적인 감정을 경험하며 성장
     이로 인해 아동·청소년기는 심리적 정서적 발달적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음
     해당 대상(형제자매)**을 위한 감정 표현 및 공감 교육은 거의 전무하며 전국 단위의 체계적 프로그램 사례가 부재한 상황
     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정책적 공백 보완 시범사업으로서 충분한 필요성과 정책 타당성을 지님
    -
    3. 사업 내용
     감정 표현 교육 : 감정 단어 알기, 감정 카드 활용, ‘마음일기’ 쓰기 등
     또래 소통 기술 : 협동놀이, 역할극, 갈등 상황 연습 등
     창의적 자기표현 활동 : 미술, 연극, 사진, 보드게임, 스토리 만들기 등
     또래 공감 그룹 운영 : 비슷한 가족 환경을 가진 또래들과의 집단 활동 및 대화 시간
     가족 피드백 : 보호자 대상 정리 보고서 제공, 가정 내 소통 팁 안내

    4. 운영 방안
     운영 형식: 주말 반일형 / 방학 집중형 1~2일 캠프
     운영 기관: 지역 평생학습센터 + 청소년기관 + 복지관 협력
     지원 방식: 참가비 면제, 교재·재료 무상 제공

    5. 재정 소요
    약 4백만 원

    6. 기대 효과
     형제자매의 감정인식 및 표현능력 향상
     사회성 및 또래관계 개선, 정서적 안정
     가족 내 관계 회복 → 장애 형제의 돌봄 간접 강화
     청소년기의 자존감 및 사회적 참여 태도 향상
  • 추정 사업비
    4  (백만원) 
  • 산출근거
    총 8회기 4백만원  
  • 첨부파일

검토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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