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배경 및 내용
선거철에만 전통시장을 찾아가는 정치인, 나만 아니면 괜찮다는 안일한 생각의 상인들!
대형마트에 밀려 오랜 역사와 전통이 사라지는 현실.
이젠 국민도 전통시장도 모두 바뀌어야 함께할 수 있습니다.
식상하고 딱딱한 디자인 하나로 온누리에 온(溫) 마음을 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제안내용은 "온누리상품권 디자인을 바꿔 전통시장 상인을 응원하기" 캠페인 입니다.
*디자인 + 온누리상품권 = THE + ON 캠페인
🔶 캠페인 명 : 디온(THE ON) 캠페인 :
“디자인으로 온(溫) 마음을 누리다"
– 온 국민의 마음을 담은 온누리상품권
🔶 캠페인 목적
1) 전통시장 상인의 자긍심 고취 및 대국민 응원 분위기 조성
2) 온누리상품권의 가치 재조명 및 사용 활성화
3) 시민 참여형 디자인 캠페인을 통한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
🔶 추진 방향
1) 시기별 상품권 디자인 대국민 공모 및 리뉴얼
예시) 장마철 호우와 태풍이 많은 시기에 '전통시장 응원하기' 캠페인 디자인-->온누리상품권에 공모 당선작 노출
겨울철 전기와 난방시설 사용이 많은 시기에 '전통시장 화재예방' 디자인-->온누리상품권에 공모 당선작 노출
2) 디자인 적용 상품권 한정 출시 및 유통 (위조 상품권 방지를 위한 대안도 필요)
3) 전통시장 연계 오프라인 홍보행사 추진
🔶 주요 추진 내용
1) 대국민 디자인 리뉴얼 캠페인 운영
① 디자인 공모전 개최
-주제: 전통시장의 정(情), 상인의 삶, 시장의 활기, 재난 예방 등
-대상: 전국민 (학생, 일반인, 디자이너 등)
-방식: 온라인 접수 → 전문가/시민심사 병행 → 최종 3종 선정
-시상: 대상(중기부장관상), 우수상(소상공인진흥공단 이사장상) 등
② 상인 모델 선정
-전통시장 내 스토리 있는 상인 10인을 선정해
-상품권 뒷면 또는 브로셔 등에 '응원의 얼굴'로 활용
2) 새로운 온누리상품권 발행 및 활용
-발행 형태: 지류형 3종 / 모바일형 테마 배경 디자인 적용
-기간 한정 유통: 응원 캠페인 기간(예: 3개월) 한정 출시
-교환처: 기존 온누리상품권 유통망 동일
3.온오프라인 캠페인 병행
1)온라인 캠페인
-내가만든시장 상품권 챌린지 (SNS 릴스/카드뉴스 참여)
-온누리상품권 디자인 AR 필터 체험
-전통시장 상인 응원 댓글 이벤트
2)오프라인 캠페인
-‘우리 시장의 얼굴’ 사진전 (디자인+상인 인터뷰 전시)
-전통시장 10곳 순회 홍보 부스 운영 (굿즈 배포, 상품권 체험존 운영 등)
🔶 기대 효과
-전통시장 대중 친밀감 제고, 상인 사기 진작, 고객 유입 촉진
-온누리상품권 고정적 인식의 변화로 전통시장의 현대적 이미지 인식 강화
-시민 전통시장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 홍보 & 자연스러운 바이럴 확산 가능
🔶 부가 아이디어
-굿즈 제작: 디자인 적용 에코백, 머그, 시장 바우처 세트
-청년 창작자 협업: 청년 일러스트레이터 콜라보 브랜드화
-학교 연계 프로그램: 디자인 공모전에 초중고 참여 유도
-추후 지자체와 연계한 지역사랑상품권 등 연계하여 확장가능
산출근거
1. 디자인 공모전 운영 - 50,000천원 (시상금, 운영비 포함)
2. 온누리상품권 리디자인 제작 - 50,000천원 (디자인비 포함) *인쇄비는 별도(수량에 따라 달라짐)
3. 오프라인 홍보행사 - 680,000천원 (지역별 40,000천원 * 광역단체 이상 17개 지역 순회 / 전시, 이벤트 부스 운영)
4. 온라인 캠페인 운영 - 50,000천원 (SNS, 콘텐츠 제작 등)
=> 총계 830,000천원 (예시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