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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년도
2021년 (회계년도란 향후 최종사업으로 선정된 경우 정부예산이 반영되는 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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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명
경의중앙선 청량리~서원주 구간 2복선 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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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배경
경의중앙선 서울역~청량리~망우~덕소~양평~용문~서원주 구간 2복선 부설이 필요합니다. 이는 앞으로 경부선 선로용량 분산을 위해 경의중앙선을 이용해 동해선과 연결하기 위해 경부축 여객과 화물을 함께 경의중앙선으로 옮겨가도록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서울역~청량리는 서울 1호선 2복선화로 따로 제안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해당 구간과 청량리~서원주를 잇는 경의중앙선을 2복선으로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산신도시 교통대책, 화물수송량증강, 수도권 교통대책, 왕숙신도시 양정지구 교통대책, 강원도 철도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청량리~서원주 구간 2복선 전철은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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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내용
사업내용 : 청량리~서원주 구간 2복선 전철
추진방법 : 토지 강제 몰수, 도심~운길산 복선터널 신설(팔당역을 경유하는 현 구간은 전철 및 화물열차가 계속 운행), 신원~아신 복선터널 신설(국수역을 경유하는 현 구간은 전철 및 화물열차가 계속 운행), 양평~용문구간 직선화, 상봉역.양원역.도심역.오빈역.석불역.매곡역 측면선로 우선 신설, 회기역.상봉역.도심역.오빈역 개량, 청량리~용문 안전문 10량으로 개량, 상봉역.망우역 안전문 추가설치, 석불역.일신역.매곡역.삼산역.서원주역.동화역 타는 곳 고상화, 양동역.지평역 고상 타는 곳 보수
사업효과 : 청량리~서원주 구간 광역철도 구축 및 수송능력 증강, 급행 전동열차 운행, 서원주역 고속철도 운행기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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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정 사업비
5,200,000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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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출근거
산출근거 : 용지매입비, 기초공사비, 설계비, 이주보상비, 궤도부설비, 터널공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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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