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고 보다 쉽게 정보를 찾고자 한다. 국가 공공 사이트는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는 하나, 방대하게 제공되는 정보의 양으로 인해 국민들은 정작 필요한 정보를 어느 카테고리에서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어려움을 가진다. 이는 청년층에서부터 노년층으로 연령대가 다양하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정보 탐색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어려움을 간소화하기 위해 ai음성서비스, ars 자동응답서비스의 도입이 필요하다. 접근성이 좋은 ars 또는 ai서비스를 도입한다면 노인층뿐만 아니라 청년, 중장년층 모두가 정보를 탐색하는 데에 있어 유용성을 가질 것이다.
제안내용 :
-(수혜자) :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국민
-(추진방법) : ars자동응답서비스의 경우 은행이나 택배와 같이 단순 숫자나 기호를 누르는 방법으로 한다. 국세청을 예시로 들면 세금 내역 1번 납부확인 2번 탈세 신고 3번 기타 장려금 4번을 누르는 것과 같다.
해당 공공 사이트에서의 ai 음성인식 서비스 도입 예시로는, 국토부 사이트에서 ‘ltv를 알려줘’라고 하면 ltv를 검색한 창이 띄워진다. 국세청의 경우 ‘세금 납부일을 알려줘’라고 하면 납부일 검색 창이 띄워진다.
-(기대효과) : ars서비스의 경우 중장년층에서 특히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rs는 이미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사용할 것이다. 시간 단축 효과와 만족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ai또한 복잡한 사이트 내에서 바로바로 검색 결과가 나온다는 점에서 시간 단축 효과가 크고, 두 서비스 모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우선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방자치단체 사이트에 제안하신 서비스를 도입하면 중앙정부 재정으로 사업추진이 어렵습니다.
- 또한, 많은 비용을 들여서 모든 국가 공공사이트에 인공지능 음성서비스를 도입은 예산낭비가 우려되기 때문에 국민에게 정보제공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이트부터 서비스를 확대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와관련하여 국민 일상과 관련된 중요 정보를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음성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 중인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 서비스' 사업으로 제안하신 서비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소관명
행정안전부
연락처
044-205-2822
검토결과
적격 여부
부적격
판단사유
국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우선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방자치단체 사이트에 제안하신 서비스를 도입하면 중앙정부 재정으로 사업추진이 어렵습니다.
- 또한, 많은 비용을 들여서 모든 국가 공공사이트에 인공지능 음성서비스를 도입은 예산낭비가 우려되기 때문에 국민에게 정보제공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이트부터 서비스를 확대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와관련하여 국민 일상과 관련된 중요 정보를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음성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 중인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 서비스' 사업으로 제안하신 서비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소관명
행정안전부
연락처
044-205-2822
심사가 완료되어 의견 접수가 종료되었습니다.
[참여예산] jy**
2020-08-12 09:20:32
음성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서 국민들의 공공 사이트 사용이 더욱 편리해질것으로 예상이 되는 합리적인 제안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