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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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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 사업진행 현황

  1. 1단계
    사업제안

  2. 2단계
    부처별검토

  3. 3단계
    사업숙성

  4. 4단계
    정부예산안
    반영

  5. 5단계
    국회확정

제안자 정보

  • 제안자
    이*엽
  • 성별
  • 등록일
    2021-02-26 20:40

제안상세내용

  • 회계년도
    2022년 (회계년도란 향후 최종사업으로 선정된 경우 정부예산이 반영되는 년도입니다.)
  • 제안명
    전기차 시대를 앞두고 브레이크 미세먼지 저감 및 에너지 효율 제고(CO2 감소)를 위한 제동 에너지 회수 장치의 개발
  • 제안 배경 및 내용
    ▪ 향후 전기 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전기 자동차의 제동력 부족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
    ▪ 기존(마찰식)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많음
    ▪ 브레이크 작동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약 20%)가 많음
    ▪ 전기 자동차의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인하여
    ☞ 전기 발전으로 인한 CO2 배출 저감
    ☞ 브레이크 발생 미세먼지의 저감
    ☞ 전기 자동차의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주행 거리 증가
    ▪ 기존 방식(마찰식)이 아닌 제동 기술 개발로 제동시 발전을 하여 낭비되던 에너지를 발전으로 회수
    ▪ 새로운 방식의 전기 자동차용 브레이크 기술(에너지 회수가 가능한 제동 장치의 개발)이 필요
  • 추정 사업비
    300  (백만원) 
  • 산출근거
     
  • 첨부파일

검토 결과

  • 적부
    부적격
  • 판단사유
    국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존 사업으로 회생제동에 의한 브레이크 시스템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었고, 전기식 제동장치(Brake-By-Wire) 기술을 적용하여 성능이 향상된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을 정부과제로 지원할 예정(21년 신규 과제 공고되어 3월 평가 예정)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 소관명
    산업통상자원부
  • 연락처
    044-203-4325

검토결과

  • 적격 여부
    부적격
  • 판단사유
    국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존 사업으로 회생제동에 의한 브레이크 시스템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었고, 전기식 제동장치(Brake-By-Wire) 기술을 적용하여 성능이 향상된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을 정부과제로 지원할 예정(21년 신규 과제 공고되어 3월 평가 예정)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 소관명
    산업통상자원부
  • 연락처
    044-203-4325

심사가 완료되어 의견 접수가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