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대를 앞두고 브레이크 미세먼지 저감 및 에너지 효율 제고(CO2 감소)를 위한 제동 에너지 회수 장치의 개발
제안 배경 및 내용
▪ 향후 전기 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전기 자동차의 제동력 부족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
▪ 기존(마찰식)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많음
▪ 브레이크 작동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약 20%)가 많음
▪ 전기 자동차의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인하여
☞ 전기 발전으로 인한 CO2 배출 저감
☞ 브레이크 발생 미세먼지의 저감
☞ 전기 자동차의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주행 거리 증가
▪ 기존 방식(마찰식)이 아닌 제동 기술 개발로 제동시 발전을 하여 낭비되던 에너지를 발전으로 회수
▪ 새로운 방식의 전기 자동차용 브레이크 기술(에너지 회수가 가능한 제동 장치의 개발)이 필요
국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존 사업으로 회생제동에 의한 브레이크 시스템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었고, 전기식 제동장치(Brake-By-Wire) 기술을 적용하여 성능이 향상된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을 정부과제로 지원할 예정(21년 신규 과제 공고되어 3월 평가 예정)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소관명
산업통상자원부
연락처
044-203-4325
검토결과
적격 여부
부적격
판단사유
국민참여예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존 사업으로 회생제동에 의한 브레이크 시스템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었고, 전기식 제동장치(Brake-By-Wire) 기술을 적용하여 성능이 향상된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을 정부과제로 지원할 예정(21년 신규 과제 공고되어 3월 평가 예정)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