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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직거래 · 유통경로 확대를 위한 참여예산 토론 보고서

1현황 및 문제점
1. 국내 식품 시장은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 중이며, 신선물류확충, 코로나19 등을 계기로 이러한 경향이 가속화될 전망
* ‘14~’19년 연평균 온라인 시장 성장률 : 식품시장 28.8% / 농축수산물 24.7%
국내 연간 수산물 소비량*은 증가 추세이며,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수산물 언택트(Untact) 소비**증가 추세
* 1인당 연간 소비량(kg/년, 식품수급표) : (‘13) 54.7 → (’15) 57.1 → (‘17) 65.9
** 대형마트 3社 ‘20.1분기 매출 증감율(%) : 온라인 55.4, 오프라인 △0.6, 전체 3.2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산자들은 판로확보의 어려움으로 투자기피하고, 소비자들은 선도저하 등의 우려로 온라인 구매소극적
* 수산물 온란인 구매 기피 사유(%) : 배송중 선도저하(76.8) > 실물확인필요(44.8) > 품질우려(42.0) > 적기배송 불가(24.4) 順
특히, 위생 ·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우려에도 불구하고, 수산물 콜드체인 체계 구축은 비용 부담 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상황
2개선 방향
수산물 비대면 · 온라인 유통 확대를 위해 선순환 구조 창출 필요
규모가 영세한 지역산지 생산자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콜드체인 물류 체계구축하여 온라인 거래를 유도하고,
수산식품 바우처 신설, 수산물 로컬푸드 매장 개설, 국내산 수산물 공공급식 공급 확대 등 안정적인 수산물 수요처를 창출하여 생산자들의 판로 확보와 국민 먹거리 안전을 보장.
※ 더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통해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수산물 직거래 · 유통경로
확대를 위한 참여예산 토론 보고서

1현황 및 문제점
1. 국내 식품 시장은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 중이며, 신선물류확충, 코로나19 등을 계기로 이러한 경향이 가속화될 전망
* ‘14~’19년 연평균 온라인 시장 성장률 : 식품시장 28.8% / 농축수산물 24.7%
국내 연간 수산물 소비량*은 증가 추세이며,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수산물 언택트(Untact) 소비**증가 추세
* 1인당 연간 소비량(kg/년, 식품수급표) : (‘13) 54.7 → (’15) 57.1 → (‘17) 65.9
** 대형마트 3社 ‘20.1분기 매출 증감율(%) : 온라인 55.4, 오프라인 △0.6, 전체 3.2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산자들은 판로확보의 어려움으로 투자기피하고, 소비자들은 선도저하 등의 우려로 온라인 구매소극적
* 수산물 온란인 구매 기피 사유(%) : 배송중 선도저하(76.8) > 실물확인필요(44.8) > 품질우려(42.0) > 적기배송 불가(24.4) 順
특히, 위생 ·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우려에도 불구하고, 수산물 콜드체인 체계 구축은 비용 부담 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상황
2개선 방향
수산물 비대면 · 온라인 유통 확대를 위해 선순환 구조 창출 필요
규모가 영세한 지역산지 생산자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콜드체인 물류 체계구축하여 온라인 거래를 유도하고,
수산식품 바우처 신설, 수산물 로컬푸드 매장 개설, 국내산 수산물 공공급식 공급 확대 등 안정적인 수산물 수요처를 창출하여 생산자들의 판로 확보와 국민 먹거리 안전을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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