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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방범대 지원 확대를 위한 참여예산 토론 보고서

1현황 및 문제점
1. 자율주행 기술개발 가속화 및 일부 상용화 전망
자율주행 기술개발이 가속화되어 ’21년에는 3단계 자율주행차 출시되고, ’24년경 4단계 자율주행차가 일부 상용화될 전망
※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시험 중인 자율주행자동차는 42개 기관 110대(’20. 9월 기준)
최근 자율주행차의 실도로에서의 실험·연구가 증가하고 운행 중 각종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자율주행차의 안전이 부각
※ 美캘리포니아 등 실험ㆍ연구지역에서 자율주행 중 사고발생('18년 6건 이상)
자율주행 기술단계 구분
< 자율주행 기술단계 구분(SAE 기준) >
2. 경찰청은 자율 주행차 상용화 대비 교통인프라 표준화 추진
경찰은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하여 자율주행 분야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한 신기술 개발 등 R&D 사업 추진 중
R&D 사업을 통해 표준화된 첨단 교통인프라 기술을 실제 도로이용자에게 제공하여 자율주행차의 안전운행 지원
3. 기존 교통안전시설의 자율주행자 인식 장애 우려
자율주행차의 안전운행의 기반인 ‘동적 전자지도 플랫폼’에는 교통신호정보 및 안전시설 정보는 필수적이나, 상이한 데이터 구성방식 등으로 인한 정보 연계 한계
자율주행차의 교통안전을 위한 동적 전자지도
< 자율주행차의 교통안전을 위한 동적 전자지도 >
- 지역마다 신호기 구축 사업자별로 신호시스템 운영방식과 제어기-센터 간 데이터 구성 방식이 상이하여 연계·개방 애로
- 旣 설치·운영 중인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은 악천후 등으로 인해 미인식 또는 우인식 우려가 있음
2개선 방향
자율주행차의 차량 신호기 및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인식 한계(지장물 시야 방해, 역광 등)를 보완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율주행차에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V2I 통신을 활용한 IoT 기반 교통안전시설 개발로 자율주행차의 교통안전시설 인식 정확도를 향상하고,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운영·관리 체계 강화
자율주행차의 신호등 인식 한계를 보완하고, 길안내 최적경로에 반영하는 등 교통신호정보의 활용범위 확대를 위한 연계·개방 시스템 구축
※ 더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통해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자율방범대 지원 확대를 위한
참여예산 토론 보고서

1현황 및 문제점
1. 자율주행 기술개발 가속화 및 일부 상용화 전망
자율주행 기술개발이 가속화되어 ’21년에는 3단계 자율주행차 출시되고, ’24년경 4단계 자율주행차가 일부 상용화될 전망
※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시험 중인 자율주행자동차는 42개 기관 110대(’20. 9월 기준)
최근 자율주행차의 실도로에서의 실험·연구가 증가하고 운행 중 각종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자율주행차의 안전이 부각
※ 美캘리포니아 등 실험ㆍ연구지역에서 자율주행 중 사고발생('18년 6건 이상)
자율주행 기술단계 구분
< 자율주행 기술단계 구분(SAE 기준) >
2. 경찰청은 자율 주행차 상용화 대비 교통인프라 표준화 추진
경찰은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하여 자율주행 분야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한 신기술 개발 등 R&D 사업 추진 중
R&D 사업을 통해 표준화된 첨단 교통인프라 기술을 실제 도로이용자에게 제공하여 자율주행차의 안전운행 지원
3. 기존 교통안전시설의 자율주행자 인식 장애 우려
자율주행차의 안전운행의 기반인 ‘동적 전자지도 플랫폼’에는 교통신호정보 및 안전시설 정보는 필수적이나, 상이한 데이터 구성방식 등으로 인한 정보 연계 한계
자율주행차의 교통안전을 위한 동적 전자지도
< 자율주행차의 교통안전을 위한 동적 전자지도 >
- 지역마다 신호기 구축 사업자별로 신호시스템 운영방식과 제어기-센터 간 데이터 구성 방식이 상이하여 연계·개방 애로
- 旣 설치·운영 중인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은 악천후 등으로 인해 미인식 또는 우인식 우려가 있음
2개선 방향
자율주행차의 차량 신호기 및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인식 한계(지장물 시야 방해, 역광 등)를 보완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율주행차에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V2I 통신을 활용한 IoT 기반 교통안전시설 개발로 자율주행차의 교통안전시설 인식 정확도를 향상하고,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운영·관리 체계 강화
자율주행차의 신호등 인식 한계를 보완하고, 길안내 최적경로에 반영하는 등 교통신호정보의 활용범위 확대를 위한 연계·개방 시스템 구축
※ 더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통해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